일본은 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문학사상 유례없는 발달을 보이고 있다. 오랜 쇄국적(鎖國的)인 상
주축으로 한 전전(戰前)문학의 부활과, '신일본문학회(新日本文學會)'를 결성한 구프롤레타리아 작가를 중핵으로 한 혁신적인 문학운동과, 구문학의 극복과 신문학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전후파 문학운동을 들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문학은 관권의 탄압에 의해서 전향(轉向) 문학의 현상을 낳았다.
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양속의 존속
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지적 호기심
형식에 극단적으로 반항하였다.)·미래파·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문체의 성립을 지향했다. 1924년「文藝時代」를 창간하여 "종교시대보다 문예시대로"라는 생각을 넘어 새로운 문학의 창조를 노리고, 의인법과 비유법 등을 참신하게 사용하는 표현방법에 의해 신선한 이미지를 그려냈다.
서정시로서의 전통성과 신시대의 지성적 투명성을 조화시킨 현대적 서정시 모색하고 있다. 공감각적 묘사와 사물에 임하는 주지적 태도와 서양과 일본을 조화시킨 개성적인 리듬 및 시 형태 구사하고 있으며, 현실에 입각한 개성적인 시 세계 구축하여, 생명령이 넘치고 서민적인 감각 중시하고 있다.
문학의 부활과, '신일본문학회(新日本文學會)'를 결성한 구프롤레타리아 작가를 중핵으로 한 혁신적인 문학운동과, 구문학의 극복과 신문학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전후파 문학운동을 들 수 있다. 프롤레타리아문학은 관권의 탄압에 의해서 전향(轉向) 문학의 현상을 낳았다. 예술파의 문학도 시대의
일본은 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문학사상 유례없는 발달을 보이고 있다. 오랜 쇄국적(鎖國的)인 상
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